반응형

1. Stable coin 의미 

   간단하게 ' 1 USDT ~ 1 USDC  ~ 1 $ ' , 즉 USD$ 와 같은 가치를 가지게끔 페깅 되어있는 코인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가장 걱정하던 것이 무엇이었인가를 들어보면 바로 시장의 변동성이 너무 크다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지금 사용하는 화폐 예를들어 원화나 달러랑 같은 가치를 갖는 다는 코인이 있다면 어떨까?

   이 stable coin은 애초에 1개의 stable coin이 1 달러와 같은 가치를 유지하게끔 설계가 되어있다.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tether(USDT)인데 거래소에는 이를 이용하여 달러처럼 여러 코인을 구매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최근 VISA카드가 암호화폐를 이용한 거래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발표하기도 했는데 이때도 USDC 를 이용할거라고 예상되고 있     다. 

 

USDT/USD 가 거의 1의 비율로 거래된다.

2. 대표적인 Stable coin

   2-1. USDT

 

   현재 무려 암호화폐 시총 6위에 올라있으며, 대부분의 거래소에서는 USDT로 거래가 가능하게끔 되어있다. 코인차트를 볼 때도       COIN/USDT를 기준으로 보는 경우도 무척 많다. 

 여담으로 테더 발행사와 비트파이넥스 가 같은 소유주이고 테더발급을 이용해서 코인가격을 조종했다고 하는 얘기들이 많이 나왔고, 테더사에서 해당 코인 발행량만큼 달러를 보유하고 있지않을 것이다라는 말이 있었는데 확인시 달러는 얼추 비슷한양만큼 있었다고 한다..

자세한 이야기는 궁금하면 찾아보시길

  -> 최근 미 정부가 지급준비율 확인시 3~4% 였던걸로... 즉 현금을 테더발행량의 4퍼센트..나머지는 다른 유형의 자산으로 들고있었다고 함.. 

 

 

   2-2. USDC

    Circle 에서 발행한 stable coin이고 말 많은 USDT에 비해 국가차원에서 신뢰?받는 코인인것 같아보인다. 아래는 coinbase에 나와있는 설명이고, 위에말했듯 VISA카드가 이 USDC를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언급한바가 있다.

 

 

   2-3. BUSD

   BUSD 별달리 설명할게없다, 최대거래소 Binance에서 만든 Stable coin이고 1달러와 대응된다.

   음.. 그렇다. 이제 쓰는게 귀찮아졌다. BUSD는 나중에 Defi얘기하면서 다시 얘기하려고 한번 언급해봤다.

 

 

이상 stable coin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궁금하거나 문의사항은 댓글 남겨주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