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RRA] - Mirror V2 update

Crypto / / 2021. 6. 25. 18:12
반응형

1. Governenace 강화

 

투표 하는 사람이 너무 적어서 실제 투표가 완료될때까지 의견 제안자들의 자산은 묶여있을 수 밖에 없는 잠재적 손해 발생.

따라서 적극적으로 투표하는 사람에게 추가적인 인센티브 제공하여 투표를 활발히 만들겠다는 목적

 

2. 새로운 담보 시스템

이제 ANC 뿐만 아니라 MIR에서도 담보 시스템이 생겼음. 

담보로 맡길 수 있는 자산은 TERRA 생태계에서 쓰이는 LUNA, TERRA stable coin(ex UST), aUST, ANC,mTOKEN 등이고

UST,aUST 는 1배의 비중으로, 그 외의 LUNA,ANC,MIR 등은 1.3배의 비중으로 담보를 잡고 minting(Borrow의 개념)을 해주는 것으로 보인다. 

 

 

3. Short incentives

먼저 Defi의 유동성 공급에 대해 이해를 할 필요가 있다.

현실 은행을 예로 들어서 우리가 달러와 원화를 환전을 하는데 은행에서는 수수료 장사를 한다.

Defi는 우리 개개인이 은행이다. 따라서 우리가 같은 가치만큼의 원화와 달러를 제공하면 원/달러 환전을 하고 싶은 사람은 우리가 제공한 이 유동성이 공급된 Pool에서 환전을 해가고 그 수수료는 우리가 갖는다.

Defi 프로젝트들에 있어 유동성을 제공하면 유동성 제공자에게 큰 보상을 준다.   

 

예를 들어 Mirror 의 mTSLA를 예로 들어보자. 

mTSLA 는 실제 TSLA의 가격을 추종하도록 만들었기 때문에 TSLA의 가격이 오르면 mTSLA의 가격도 오르게 되고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면 현실과의 차이는 22% 양도소득세 면제 정도.. 손실은 TSLA의 배당을 받을 수 없는것 정도가 되겠다. 

허나 Mirror에서는 mTSLA 와 UST 의 유동성을 제공하면 연이율 55퍼센트에 달하는 이자를 Mirror로 받을 수 있게 하였다. 

실제 mTSLA를 매수/매도 하는 역할을 내가 제공한 Pool에서 이루어지게 하고 이를 Mirror 토큰으로 보상한 것이다. 

Mirror 팀은 여기에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게, 실제 TSLA의 가격과 mTSLA의 가격사이에 가격차이(프리미엄)이 생기고 있다는 겁니다. 

사실 주식이 매수와 매도로 가격이 정해지는 것 처럼 mTSLA도 파는 사람이 있어야 실제 주식 가격과의 차이가 줄어들텐데 mTSLA를 매수하고 유동성 Pool에 공급하는 것이 시세차익보다 안정적인 이율을 보장하기 때문에 파는사람이 없게된다. 

 

때문에 mirror팀은 '매도'를 장려하고 이에대한 프리미엄을 주기로 이번 V2에 결정한 것 같아 보인다. 

그들은 sLP라는 것을 만들었는데 short position(매도)을 취하면 얻게 되는 것으로 mTSLA와 TSLA사이의 프리미엄 차이에 따라 보상이 달라지는 시스템이다. 

아마 매수세가 강해서 실제가격 차이가 벌어지면 short 포지션에 더 큰 APY를 줄테고 이는 사람들에게 short position에 들어갈만한 충분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4. Pre IPO asset

IPO전의 몇몇 자산들이 이제 다른 m토큰처럼 mirror에서 거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