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개꿀 중고차 고르기 특집 시작합니다.

먼저, 이 내용은 유튜브 닥신TV님의 말을 빌려서 제 경험과 짬뽕하여 구성하였습니다. 

 

중고차를 사기전에 가슴속에 담아두어야 할 말이 있습니다. >

싸고 좋은차는 없다, 호구만 당하지 말자!

시세보다 너무 싼 차는 항상 의심하세요. 중고차 딜러들 땅파먹고 장사하는거 아닙니다. 시세에 맞는 뼊따구(!) 멀쩡한 차를 잘 구매하시는게 포인트입니다.

 

시작합니다.

온라인 중고차 사이트에 방문합니다(sk엔카 기준으로 설명드릴게요)

 

여기서 저희는 성능점검기록부와 보험이력을 확인하여 걸러야 할 차들을 필터링해야합니다.

Sk엔카 기준으로 아래 그림처럼 원하시는 차량을 선택하면 성능점검기록부와, 보험이력을 확인 할 수 있어요

딜러가 업데이트를 해두는건데 종종 둘중에 하나라도 없는경우가 있는데 그러면 바로 뒤로가기 하시면됩니다.

더 볼 가치가 없습니다.

왼쪽하단 성능점검, 보험이력이 공개된 차량만 보시는 겁니다

 성능점검기록부 -> 이 곳에는 판금/도색 부터 부품 교환 이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도 100% 신뢰할 순 없기에 이것으로 부터 얻는 정보와 합쳐서 차량의 히스토리를 추측 해볼 수 있겠습니다.

성능 점검 기록부 에서 교환이나 각종 수리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1. 교환/수리 이력중에 뼊다구가 다친 차는 거릅니다! 

   -> 뼉따구란, 휠 하우스 & 현가장치 & 엔진 & 미션 & 서스펜션 등 자동차가 굴러가는데에 있어 거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파트들을 일컫습니다. 이런 차들은 뒤도 돌아보지 말고 나옵시다. 

 2. 외판, 즉 범퍼 & 트렁크 & 휀다 추가로 판금/도색 처럼 껍데기가 다쳤던 내용들은 크게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아시겠지만 운전을 히시다 보면 주차를 하다가 범퍼찍 긁고 사이드미러 툭 깨먹고.. 쫌 심하면 해드렘프나 뒷 램프 꿍 하는경우 은근히 많죠? 제가 박은거 아니더라도 뒤에서 꿍해서 뒷범퍼, 트렁크 수리하는 경우도 허다하고요.

이런 정도의 경미한 사고 들은 차량의 거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것이 아니기에 뼊따구에 비해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보험 이력 -> 이 곳에서는 명의 변경, 용도 변경, 각종 보험처리 이력을 확인 할 수 있어요

 

1. 용도 변경 

  -> 용도 변경이 있다면 보험이력 용도변경란에 o라고 뜹니다. 렌트카로 사용되었을 수도 있는거죠. 쏘카나 그린카 이용해보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차 상태를... 이 부분 체크되어있으면 과감히 뒤로갑니다.

 

2. 명의 이전

  -> 제일 좋은것은 1인 소유 차량입니다. 가장 문제가 없을 경우가 많겟죠 아무래도?

  -> 잦은 명의 변경. 흠.. 취등록세를 내가면서 차를 구매하였는데 명의 변경이 잦다..? 수상합니다 수상해 

  -> 사고 직후 명의 변경.  이것도 역시 냄새가 납니다 킁킁. 특히 큰 사고 직후에 명의 변경이 된 것이면 전손.반파 등 전 주인이 정떨어질만한 큰 사고가 있었을 수도 있고, 그 영향이 차를 운행하는데 까지 미칠수 있다고 추측해볼 수 있겠죠.

 

 3. 보험 청구 이력

   -> 단순 접촉 사고는 괜찮습니다 ! 뼉따구만 안다치면 되니까요. 국내차 기준 50만원 / 외제차 기준 200만원 정도는 경미한 꿍! 하는 사고일 수 있습니다. 이정도는 괜찮아 보입니다. 

   -> 자차든 상대방 대물이든 보험청구이력이 많으면 무조건 나쁜것일까요? 오히려 좋을 수도 있습니다. 전 차주가 작은 금액의 경미한 사고도 보험 처리를 한경우에는 차주가 꼼꼼히 사소한 건에도 보험처리를 하여 차량의 이력을 관리했다는 것을 , 차량을 소중히했다는 것을 알수도 있는 부분이 되겠죠!

 

여러분 성능점검기록부와 보험이력 에서 얻어온 정보들을 합쳐서 저희는 확신은 할 수 없지만, 추측을 그러니까 시나리오를 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제 경험담인데 한번 보실까요?

 

보던 차는 bmw 3시리즈였습니다.

성능점검기록부 : 앞 범퍼, 라디에이터 그릴, 차량 앞쪽 휀다 교환 

보험이력 : 자차 900만원, 상대차 70 만원 

 

차량 앞부분에 900 만원 상당의 보험처리이력이 있죠, 아까 제가말씀드렸던 외제차 기준 200만원을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게다가 라디에이터까지 교환을 했다는건 본네트 안쪽에도 충격이 있었을 수도 있다는얘기죠 바로 뒤에 엔진이 있으니까요

하지만 같은날 상대차 보험처리 이력은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입니다. 정면 대 정면으로 부딪혔으면 아마 가격이 더 나왔겠죠?

저는 앞에 가던 국산차를 뒤에서 강하게 들이받아, 해당 차량은 앞부분에 큰 데미지를 먹고 피해차량은 뒤쪽 범퍼정도 수리를 했겠다 라고 '추측'을 해봤습니다.

뼉따구까지 데미지가 갈뻔한 차, 아니 어쩌면 갔을수도 있는 차. 제외를 해야겠죠?

(나중에 실제로 매장에서 확인해봤을때, 엔진 에서 덜덜 거리는 소음과 시동켰을때 rpm이 안정되지 않은 모습을 보이더군용)

 

자, 온라인에서 여러분은 이런식으로 차들을 쳐낼 수 있습니다. 물론 판매자의 판매이력, 등록일 순으로 확인 하는 등 추가적인 팁들도

있을 수 있으나 가장 핵심되는건 뼉따구, 성능기록부 , 보험이력 이것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에 가셨을 때, 막상 할 수 있는건 많지 않습니다. 딜러들이 판단을 흐리게 할 수도 있고요.

온라인에서 최대한 거르고 거르셔서 매장가서 결정 하시면 됩니다. 

 

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